반응형

 

**마야 작업을 위한 에펙에서의 3d 카메라 트레킹 법

 

  작업 전 확인해봐야 할 트레킹 영상 조건

- 트레킹이 잘되기 위한 영상 조건(?)

해상도가 크고, 바닥과 그 외 배경의 대비가 큰 영상을 불러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메라 움직임이 심하지 않고, 각도가 많이 흔들리지 않는 영상이어야 트레킹이 잘됩니다.
(핸드폰으로 찍었을 시 손 떨림 보정으로 인해서 트레킹이 안 되는 경우도 있음 - 카메라 설정에서 해지 후 촬영하는 것이 좋음.)

 

 
- 에펙에서 트레킹 작업 하기
가장 먼저 에펙에서 트레킹이 필요한 영상을 불러와 줍니다. effect&presets 에서 tracker라고 치게 되면 '3D Camera Tracker'가 나오게 됩니다.

 

 

 적용하게 되면 위와 같이 트레킹 중인 화면이 뜨게 되고, Solving Camera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 색색깔 point가 뜨게 되어야 트레킹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마우스 커서를 point 가까이 가져가면, 빨간 원이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빨간 원과 바닥이 가장 일치하는 곳에 커서를 두어 선택해 줍니다.

 

 
그다음 선택된 원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 crate Null and Camera

클릭하여 Track Null 이 생성합니다.

 

 

 바닥과 맞춰서 scale과 x, y, z 축을 맞춰 줍니다. 바닥에 격자가 있을수록 정확히 맞추기 쉽기 때문에 영상 자체의 환경이 중요합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여 3D Tracker Camera 칸을 Null에 드래그하여 넣어줍니다.

( 이 작업을 해 주어야, 변경한 포지션 값을 원점으로 돌릴 수 있게 되므로 중요합니다**)

 

 

 바닥에 맞춰서 변경해 주었던 Position, Orientation 값을 모두 0으로 변경해 준 후, Scale 값만 100으로 변경해 줍니다.

꼭 필요한 작업으로, 0과 100으로 맞추지 않고 maya에서 부를 시에 제대로 트레킹 된 파일을 열 수 없게 됩니다.

 

 

 

 마야로 가져가기 위해 export 작업이 필요한데, 이때 AE3D_Export.jsx라는 에펙 스크립트가 필요합니다.

①에 표시된 Track Null, 3D Tracker Camera 선택 후, 에펙 메뉴에서 

 File  -> Scripts  -> AE3D_Export.jsx  클릭해 줍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Maya 체크 후, Options 창을 열어서 체크되어있는

 ㅁshift the comp center to 0,0,0 해제

 ㅁadd 4 views for new Maya scene 해제

world scle set at 1:1로 설정  export 해주면 됩니다.

 

 

 export 한 파일을 Maya에서 import 시켜 확인해보면 Track Null, L3 DTrackerCame 이 들어오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마지막으로 트레킹 된 카메라가 제대로 들어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Image plane을 만들어 에펙에서 추출한  PNG sequence를 넣어줍니다.

 

 

 

 

 png sepuence에 가장 맨 처음 프레임을 지정,
Use Image Sequence 체크해주면 마지막 프레임까지 들어오게 됩니다. 

카메라 뷰를 트레킹 된 'L3 DTracerCame'으로 잡아 준 뒤, depth 값을 조절해 확인해 줍니다.

(위치 - Placement - Depth)

바닥이나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 어 준 뒤, playbrast 하여 트레킹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 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