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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 poly 옷 주름잡을 때, 필요한 지브러시 노말 맵 베이크 하는 법!

 1. 로우폴리로 작업한 모델링을 불러옵니다.

2. Ctrl+d로 주름을 잡을 수 있을 정도로 subdivision level을 올려줍니다.

3. 필요한 옷의 주름을 brush를 이용해 잡아줍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zbrush 작업이 모두 끝나면, 노말 맵 추출을 위한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 빨간 박스 안에 SDiv3(ctrl+d 3번)은 주름 작업을 위해 올려주었던 subdivision level 이고,

SDiv3을 1로 조정할 경우 다시 원본 모델링 subdivision level로 돌아갑니다. (주름잡은 것이 사라 지는 것은 아님)

 

 

 

 

Normal map 베이크를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올려 주었던, subdivision level을 낮춰줍니다.

SDiv 1로 bar 조정 -> 오른쪽 이미지(Low poly)로 변경 확인

 

 

 

 

두 번째, 오른쪽 빨간 박스 Normal Map 창을 클릭해서 보게 되면 활성화가 되어있음을 볼 수 있는데,

SDiv 값을 1로 설정 안 해주었을 경우 비활성화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활성화되었는 Normal Map 창에 Create NormalMap 클릭!

오른쪽 이미지처럼 Normal Map이 생성됩니다.

 

 

 

 

네 번째, Clone NM 클릭 -> 왼쪽 상단 Texture off 위치에 만들어준 Normal map이 들어가게 됩니다.

 

 

 

 

다섯 번째, 상단에 있는 Texture 창을 클릭하게 되면, 노말 맵이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맵이 수직으로 뒤집어

진 채로 bake 되기 때문에, Flip V를 클릭해서 뒤집어 주어야 합니다. ( ****export 전에 꼭 해줘야 하는 작업-> Flip 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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