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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Brush

- orb brushe

- Trim

save 저장법

- Document 저장법

확장자 : zbr, 5d 형태로 저장, 히스토리 x

- File 저장법

확장자 : zpr(zbrush project 약어), document setting, brush, 재질 등 대부분의 설정값 저장 후 불러올 수 있음

- Tool 저장법

확장자 : ztl (zbrush tool 약어), load tool로 불러올 수 있음, 재질x, 

subtool 설정값을 저장 불러올 수 있음.

 

subtool 기능

1) List All - 서브툴의 모든 오브젝트를 볼 수 있게 해줌      (알파벳 순으로)

2) 화살표 - 리스트에 올라와 있는 오브젝트 선택 

3) Auto Reorder -  polygon 수가 많은 것을 상위로, 작은 것을 하위.

4) All Low / All High - 모든 서브툴의 오브젝트를 SDiv 레벨을 최저 / 최고로 올림.

5) Del Other - 선택 된 오브젝트 이외의 다른 오브젝트 삭제 (작업 취소, 복원 불가)

6) split -  여러가지 방법으로 서브툴을 나누어 주는 기능

  - split hidden : hide 된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을 나눔

   - Groups Split : 그룹 되어 있는 대로 나눔

  - * Split To Similar Parts : 복사해서 사용한 같은 오브젝트를 하나 / 그 외 아닌 오브젝트로 나눔

- Split To Parts : 나누어져 있는 mesh에 따라 나눔

-Split Unmasked Points : 마스크 되지 않은 부분/ 되어있는 부분으로 나눔.

7) Merge - 여러가지 방법으로 서브툴을 합침

- *Merge Down : 선택된 서브툴을 하위의 서브툴과 합침

- Merge Simmilar : 폴리곤 수가 유사한 하위 도구와 합침(복사한 오브젝트들을 합칠 때 유용)

-Merge Visible : 모든 서브툴을 합침

-Weld : merge를 이용해 합칠 때 모델과 모델을 weld 해줌

- Uv : merge를 이용해 합칠 때 uv도 합침

 

8) Project - zremesh 로 스컬핑 후 최적화 할 때 사용, zremesh 로 인해 무너진 디테일을 살려주는 기능, 폴리곤 개수는 바꾸지 않고, 모델의 형태만 같도록 만들어 줌 ( 너무 다른 mesh의 경우 불가함 )

Dist : project 할 mesh와 project 될 mesh 의 투영 거리 영향 (최대1)

Mean : 두가지 mesh의 차이 평균점 설정

 

<순서>

- project 해 줄 디테일이 살아있는 메쉬만 눈을 켜 준 상태

- project 해 줄 zremesh 된 낮은 polygon 선택, project all (geometry 는 활성화)

- Sdiv 레벨을 한 단계씩만 올려주면서 project

 

Local symmetry

오브젝트가 월드 축을 벗어나도 Local symmetry 기능을 켜 주면 오브젝트의 중심을 찾아 올바른 대칭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줌.

 

Surface

- 표면에 노이즈 패턴을 입히는 작업, Noise 를 클릭, 오른 쪽 이미지 처럼 노이즈 메이커 창이 뜸

 - noiseplug : 알파 채널을 이용하지 않고 플러그인을 이용해 직접 노이즈를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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