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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실무에서도 애니메이터가 애니메이션 잡을 때 사용하는 Reference Edito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 모델링이나, 완성 전 러프한 애니메이션 영상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가장 먼저, Editor를 열어줍니다.

File - Reference Editor

 

 

 

Reference Editor 창에서 Reference 로 쓰게 될 모델링 경로를 찾아 불러와야 합니다.

 

 

 

 

 

 File - Create Reference

 

 

 

 

 
레퍼런스로 작업하고자 하는
모델링 경로를 찾아 레퍼런스를 생성해줍니다.

 

 

 

 

 

  Create Reference 후, editor 맨 아래 창에 _로 들어온 모델링을 클릭하게 되면 빨간 칸 안에 원하는 모델링 경로가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레퍼런스를 1개 이상으로 만들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경로 지정 중요)

 

 

 

 
Editor 창을 끄게 되면 outliner 에 다이아몬드 모양에 Reference가 생성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불러온 레퍼런스에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적용한 뒤, 수정된 모델링을 불러와 보겠습니다.

 

 

 

  모델링 수정은 원본 파일에서 수정하여야 합니다.
***레퍼런스로 불러온 씬이 아닌

- 기존 모델링 안에서만 변경 가능
- 모델링을 추가 시 레퍼런스가 꼬임

 

 

 

 다시 레퍼런스 씬으로 돌아가서 Reference Editor를 열어줍니다.

위 표시된 빨간 칸, reload를 누르게 되면
경로에 맞는 레퍼런스를 다시 읽고 적용되게 됩니다.

 

 

 (Reload 가 적용된 Reference sc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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