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mation 설정법
(1) work space 변경해주기


maya classic -> animation : 그래프 보기 쉽게 변경
(2) prefernces - time slider
framerate : 24 fps (기본, 애니메이션), 30 fps (광고, 방송국)
(3) key frame : 0이 아닌 1에서 시작 (에펙 작업, 시간-프레임 계산 편리)
(4) auto key 켜주기
- Translate , Rotate, Scale 움직이는 대로 key 생성 (s 안 눌러도 됨)
(5) 모든 컨트롤러 shelf 작업 (전체/王 컨트롤러 제외)
*순서 : 컨트롤러 select -> create -> sets -> puick select set -> add to shelf

animation 순서
(1) pose to pose
- 시간, 속도 상관없이 1 프레임 간격으로 key 잡기
- 동작은 크게 변하는 부분부터 잡아 주기
(2) step tangents
- 시간, 속도 프레임으로 조절
(3) 부족한 동작 추가/스트레치, 스쿼시 작업
- 앞에서 큰 동작들을 미리 잡아주고, 중간중간 필요한 동작 추가
- ex) 떨어지기 직전, 날아가기 직전
Tip) 단축기 : <>는 key 잡혀있는 프레임 왼, 오
프레임 키 복사 : 복사할 프레임 구간에서 마우스 가운데 버튼 클릭 후, 다음 구간까지 드래그 s
그 외
(1) 키 프레임 소수점 바로 잡는 법 (대부분, scale 조정 시 나타나는 현상)
- 그래프 select 후 좌우로 흔들어 주기!
(2) alt + shift + 그래프
- 그래프 확대
(3) 그래프의 값 더하기, 빼기 또는 반전시키고 싶을 시

값을 변동하고자 하는 구간 select 후, 왼쪽 ㅁ칸에 수식 입력
Ex) 반전 : /=-1 (- 1로 나눠준 것)
+10 : +=10 (10만큼 그래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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