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aya로 취업했지만, 회사에서 유니티 사용을 필요로 하여서, 튜토리얼을 보며 이것저것 유니티를 시작한 지 약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유니티 첫 이미지는 별로 좋지 않았던 터라 긴장을 하고 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3D 작업을 하기엔 힘든 부분이 많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최근에 유니티에서 언리얼로 갈아타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니티를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 언리얼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정리해 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언리얼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1. 언리얼은 모든 기능이 무료다!

 - 무료이기도 하고, 유니티 보다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다! (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가짐 )
 - 유니티는 연수입이 10만 달러 이하인 경우에만 무료! 그 외에는 유료! 따라서, 비용이 만만치 않음.
 - 플러그인 구매 시 돈이 더 올라감. 


2. 언리얼의 가장 큰 장점 블루프린트 (노드 베이스 프로그래밍) **
  
  - 유니티에 비해 쉽게 개발 가능 ( 노드 )

 유니티 -> 프로그래밍을 알지 못한다면 유니티는 하기 힘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함. 디자이너에게는 불리한 프로그램. 

 - 쓰리디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코딩을 하는 것이 굉장히 부담스러운 일인데, 유니티에서는 코딩이 필요한 순간들이 많음, 블루프린트를 이용한다면, 코딩 없이 표현 가능함! 
 ( 코딩에 관한 자료만 수두룩한 유니티, 코딩을 안 하면 해결되지 않는 문제 발생 -> 디자이너로써 자료와
   강의가 많지 않아 답답함에 연속, 코딩의 기본이 안된 상태에서 한계에 계속 부딪힘 ) 
또,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코딩은 눈으로 보이지 않는 싸움... 노드를 이용해 작업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보기 편하고
  더 익숙하고, 이해하기 쉬움 (c++을 몰라도 됨**)
  함수와 필요한 언어들에 대해서만 잘 정리하고 공부하면 , 이래저래 필요한 자료를 보며 노드를 찾아 넣고 연결하면서, '어떻게든 작업 퀄을 높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듦.


3. 유니티에 비해 비주얼 적으로 표현력이 뛰어난 언리얼.
 
  - 비주얼 퀄리티가 높은 게임을 만들기에 용이함. 
  - 유니티에서 실사풍 재현에 대한 어려움 ( 만드는데 편의성은 있지만, 세세한 설정들이 부족 )
      3d를 하는 입장에서는 유니티 안에서 비주얼적으로 퀄리티 업 하는데 한계가 있음.
      ( 단, 간단하고 가벼운 게임들을 만드는 데는 유니티가 더 좋은 듯, 유니티는 기본 쉐이더가 있지만, 언리얼은 기본 쉐이더 조 차 다 노드로 만들어 줘야 함. )  

4. 유니티 최적화의 어려움. 

  -유니티는 절대적으로 최적화 작업이 필요함. 그에 따른 시간과, 삽질이 필요함. 또한 고퀄리티를 최적화하려고 하면 큰 단점이 되기 때문에, 언리얼로 변경하는 상황들도 발생. 

5. 인터페이스가 언리얼이 더 알아보기 편하다.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3d 프로그램을 다뤄보지 않은 사람들도 알아보기 편함.

- 인터페이스 요소들이 언리얼이 Maya와 3D Max 타 3D 프로그램과 비슷함.

 - 언어가 한국어가 된다는 점** 
  언어가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유니티 안에서 세세한 설정들을 잡아 줘야 하는 때가 많은데, 자료 부족과 언어 때문에 더 힘든 부   분이 있음.

 

6. 빠르고 오류 없는 실시간 구현

- 내가 만든 공간, 내가 만든 오브젝트를 바로 바로 실시간으로 플레이해볼 수 있어서, 작업도 게임처럼!

 ex) 공간 안에 box 오브젝트를 만들어, 플레이시킬 시, 기본 캐릭터를 통해 장애물을 밟고 뛰는 실시간 구현이 바로 적용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