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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tline Helper for Blender 2.8/2.9 (V1.1)

The Outline Helper Addon for Blender 2.8 helps you to quickly set up inverted hulls for multiple objects simultaneously! You can find its feature set right here: UPDATE:V1.1 is now live! The new version generates a Cycles supported material now, adds ver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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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툰식 렌더링에 필요한 에드온 '아웃라인헬퍼(outline helper)'

 

'outline helper' 라는 무료 에드온을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여줍니다.

'에드온'은 블랜더 '환경설정' 창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데,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운로드한 에드온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블랜더 환경설정 -> 설치 -> 다운 받은 에드온 경로를 입력 -> 파일 선택 -> 에드온을 설치

 

위 작업을 끝마치면 설치한 에드온을 간단하게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일이 에드온을 찾아볼 필요 없이, 돋보기 창에 'outline helper' 입력해서 체크, 활성화해줍니다.

 

 

캐릭터의 모델링, 텍스쳐, 쉐이더 작업이 끝나면 그 뒤에 아웃라인 쉐이더를 생성해주면 됩니다.

위 이미지 캐릭터의 '헤어 아웃라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Outline Helper' 에드온을 활성화해주면 이미지처럼 오른쪽에 아웃라인을 생성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outline helper(1) 활성화 -> 아웃라인 생성할 메쉬 선택(헤어 메쉬) -> Add/Set Outline(2) 클릭 -> 모디파이어 프로퍼티스에 'OH_OUTLINE' 생성(3)

(참고) Outline Helper 창

Add/Set Outline - 아웃라인, 모디파이어 생성
Adjust Outline - 아웃라인 두께 조절 창 (add로 생성 후 사용 가능, 모디파이어로도 조절 가능)
Remove Outline - 생성된 아웃라인 삭제

 

원하는 메쉬에 아웃라인을 생성하면, 두께, 가장자리, 클램프 등 생성 된 아웃라인을 제어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때 생성된 'OH_OUTLINE' 창을 통해서 원하는 아웃라인을 조절하면 됩니다.

 

아웃라인을 조절할 수 있는 창이 2가지가 있는데, 왼쪽은 위에서 말한 아웃라인 ' set' 창입니다. 

1.(이미지 왼쪽)

'모디파이어 프로퍼티스'에  'OH Outline'으로 생성되며 두께나 가장자리, 클램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아웃라인 세팅 - 두께 조절 후, 가장자리 '채우기' 활성화, Thickness Clamp 0.5-0.6)

2.(이미지 오른쪽)

'메테리얼 프로퍼티스'에 생성되며 기존에 메쉬에 만들어놓은 쉐이더 아래로 생성됩니다. 혹, 아웃라인 헬퍼를 통해 쉐이더를 생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뷰포트'에 아웃라인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웃라인 쉐이더 순서를 체크 해주어야합니다.
(가장 아래 순서에 있어야 함)

'메테리얼 프로퍼티스' 창에 있는 'OH_Outline_Material'를 이용하면 아웃라인 칼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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