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aya로 작업하다 보면 클릭이나 마우스 한 번으로 인해,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던 툴바가 사라짐을 알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자주 있는 일인데도, 다시 세팅하기가 기억이 안 나고 힘듭니다. 사라진 ui를 찾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Windows  → UI Elements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원하는 ui elements 를 찾아서 활성화시켜주면 됩니다.

 

2.  Windows → Settings/Preferences → Preferences 

왼쪽 이미지 순서에 맞춰서 Preferences 클릭해 주면 오른쪽 이미지의 창이 뜹니다.

왼쪽 UI Elements 클릭! 오른쪽 빨간 박스에 원하는 ui를 체크해 활성화 시켜주면 됩니다.

 

 ** 이렇게 ui 체크 활성화 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원하는 툴바의 이름을 알아야 체크를 활성화해줄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고,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던 ui 이름들을 확인하고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atus Line

 

주로 스냅기능이나 Symmetry, 모델링에 shader를 줄 때, 사용하는 툴바입니다. Hypershade, 렌더 시에도 필요하므로 ui가 사라졌을 때는 'Status Line'을 클릭하여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2. Shelf

 

 모델링 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쉽게 찾아 쓰기 위해 만드는 툴바인데요. 예전 글에서도 썼듯이 내 이름을 넣은 'shelf'를 따로 만들어서 '내가 자주 쓰는 기능'을 찾아 넣어서 쓰면 편리합니다. 

<참고>

2020/08/27 - [Maya] - [Maya]작업 시 편리한 'Shelf' 만들어 사용하기

 

[Maya]작업 시 편리한 'Shelf' 만들어 사용하기

***Maya 작업 시 필요한 메뉴 shelf로 만들어 사용하기! 작업 시 일일이 필요한 메뉴를 찾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꿀팁에 대해 알려드려요! 작업할 때 사용하는 것들이 한정적이

bombom3d.tistory.com

 

3. Time Slider

 

 내가 준 키 프레임을 볼 수있는 창으로, 키 프레임 이동, 키 복사 등 애니메이션 관련 툴바입니다. 오른쪽 재생 버튼을 눌러 playblast와 같이 실제 애니메이션 플레이 모습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4. Range Slider

 

'Range Slider' 키 프레임을 줄때 구간을 설정할 수 있는 창(첫 프레임-마지막 프레임)으로, fps설정, preferences를 제어할 수 있는 창입니다.

 

5. Command Line

 

Maya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는 MEL 스크립트 제어 창입니다. 컴퓨터 언어로 기존 마야 기능만으로는 하기 힘든 부분들을 쉽게 제어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6. Help Line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지금 사용하는 도구의 설명이나 필요한 도움말을 해주는 툴바 입니다.

 

7. Tool Box

 

 Maya를 처음 접하게 될 경우, 제일 많이 쓰게 되는 UI Elements로, 일명 'Tool Box' 어셋을 이동, 선택, 크기, 회전까지 중요한 기능들이 들어있습니다.

Maya를 사용한 시간이 조금 흐르면, 단축키를 이용해서 주로 사용하긴 하지만, 항상 체크를 활성화해놓는 것을 기본으로 해 둡니다.

 이렇게, 항상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UI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우스 한 번으로 사라진 UI를 찾아 헤매지 말고, 위에 방법들과 명칭들을 기억하여 빠른 시간 내에 작업을 위한 세팅을 완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